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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는 위와 같으며, 이 문제는 각 위치로 이동하면서 이동할 때마다 주변으로 날리는 모래를 계산하여 모래밭 내에 포함되면 해당 위치 모래에 추가하고 벗어나면 최종 결과에 추가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.
각 방향마다 그에 맞는 먼지 날리는 비율이 달라지므로 왼쪽, 아래, 오른쪽, 위 방향으로 각각 기준점으로부터 이동할 위치 x, y 와 그때 해당하는 비율을 미리 저장해뒀다가 경우에 맞게 사용하였습니다... 더 좋은 규칙을 찾을 수 있다면 해당 부분의 반복(?)을 조금은 줄일 수 있겠지만 지금 생각으로는 이 방법 밖에 안떠올라서 우선 글을 적어봅니다...
파이썬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.
from sys import stdin
dx = [0, 1, 0, -1]
dy = [-1, 0, 1, 0]
# 왼쪽으로 갈 때 위치와 비율
l_rate = [
[-2, 0, 0.02], [2, 0, 0.02],
[-1, -1, 0.1], [-1, 0, 0.07], [-1, 1, 0.01], [1, -1, 0.1], [1, 0, 0.07], [1, 1, 0.01],
[0, -2, 0.05], [0, -1, 0]
]
# 아래로 갈 때 위치와 비율
d_rare = [
[0, -2, 0.02], [0, 2, 0.02],
[1, -1, 0.1], [0, -1, 0.07], [-1, -1, 0.01], [1, 1, 0.1], [0, 1, 0.07], [-1, 1, 0.01],
[2, 0, 0.05], [1, 0, 0]
]
# 오른쪽으로 갈 때 위치와 비율
r_rate = [
[-2, 0, 0.02], [2, 0, 0.02],
[-1, -1, 0.01], [-1, 0, 0.07], [-1, 1, 0.1], [1, -1, 0.01], [1, 0, 0.07], [1, 1, 0.1],
[0, 2, 0.05], [0, 1, 0]
]
# 위로 갈 때 위치와 비율
u_rate = [
[0, -2, 0.02], [0, 2, 0.02],
[-1, -1, 0.1], [0, -1, 0.07], [1, -1, 0.01], [-1, 1, 0.1], [0, 1, 0.07], [1, 1, 0.01],
[-2, 0, 0.05], [-1, 0, 0]
]
# 원하는 방향으로 cnt 만큼 반복하여 이동
def move(cnt, idx, t):
global sx, sy
for _ in range(cnt + 1):
sx += dx[idx]
sy += dy[idx]
# (0, 0) 지점에 도달하는 경우 종료
if sx < 0 or sy < 0:
break
tornado(t)
# 이동 후 모래 날리기
def tornado(t):
global result
remove_sand = 0 # 비율에 따라 날아간 먼지의 합
if t == 'l':
rate = l_rate
elif t == 'r':
rate = r_rate
elif t == 'd':
rate = d_rare
elif t == 'u':
rate = u_rate
for x, y, r in rate:
# 먼지가 날아가는 위치 구하기
nx = sx + x
ny = sy + y
if r == 0: # 알파 구역에 날린 먼지 구하기
s = sand[sx][sy] - remove_sand
else: # 비율에 따라 날린 먼지 구하기
s = int(sand[sx][sy] * r)
# 모래밭 범위 내로 먼지가 날린 경우
if 0 <= nx < n and 0 <= ny < n:
sand[nx][ny] += s # 기존 위치의 먼지 + 날아온 먼지
else:
result += s # 범위 밖으로 나간 먼지는 최종 값에 추가
remove_sand += s # 날린 먼지의 합구하기
n = int(stdin.readline())
sand = []
for _ in range(n):
sand.append(list(map(int, stdin.readline().split())))
sx = n // 2
sy = n // 2
result = 0
for i in range(n):
if i % 2 == 0:
move(i, 0, 'l')
move(i, 1, 'd')
else:
move(i, 2, 'r')
move(i, 3, 'u')
print(result)
자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.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s;
public class Main {
private static int[] dx = {0, 1, 0, -1};
private static int[] dy = {-1, 0, 1, 0};
// 왼쪽으로 이동할 때 날리는 먼지의 위치와 비율을 Rate 클래스로 저장
private static Rate[] leftRate = {
new Rate(-2, 0, 0.02), new Rate(2, 0, 0.02),
new Rate(-1, -1, 0.1), new Rate(-1, 0, 0.07), new Rate(-1, 1, 0.01),
new Rate(1, -1, 0.1), new Rate(1, 0, 0.07), new Rate(1, 1, 0.01),
new Rate(0, -2, 0.05), new Rate(0, -1, 0)
};
// 아래로 이동할 때 날리는 먼지의 위치와 비율을 Rate 클래스로 저장
private static Rate[] downRate = {
new Rate(0, -2, 0.02), new Rate(0, 2, 0.02),
new Rate(1, -1, 0.1), new Rate(0, -1, 0.07), new Rate(-1, -1, 0.01),
new Rate(1, 1, 0.1), new Rate(0, 1, 0.07), new Rate(-1, 1, 0.01),
new Rate(2, 0, 0.05), new Rate(1, 0, 0)
};
// 오른쪽으로 이동할 때 날리는 먼지의 위치와 비율을 Rate 클래스로 저장
private static Rate[] rightRate = {
new Rate(-2, 0, 0.02), new Rate(2, 0, 0.02),
new Rate(-1, -1, 0.01), new Rate(-1, 0, 0.07), new Rate(-1, 1, 0.1),
new Rate(1, -1, 0.01), new Rate(1, 0, 0.07), new Rate(1, 1, 0.1),
new Rate(0, 2, 0.05), new Rate(0, 1, 0)
};
// 위로 이동할 때 날리는 먼지의 위치와 비율을 Rate 클래스로 저장
private static Rate[] upRate = {
new Rate(0, -2, 0.02), new Rate(0, 2, 0.02),
new Rate(-1, -1, 0.1), new Rate(0, -1, 0.07), new Rate(1, -1, 0.01),
new Rate(-1, 1, 0.1), new Rate(0, 1, 0.07), new Rate(1, 1, 0.01),
new Rate(-2, 0, 0.05), new Rate(-1, 0, 0)
};
private static int n;
private static int[][] sand;
// 마법사 상어의 위치
private static int sx;
private static int sy;
// 범위 밖으로 날린 먼지의 합
private static int result = 0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sand = new int[n][n]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sand[i] = Arrays.stream(br.readLine().split(" ")).mapToInt(Integer::parseInt).toArray();
}
sx = n / 2;
sy = n / 2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if (i % 2 == 0) {
move(i, 0);
move(i, 1);
} else {
move(i, 2);
move(i, 3);
}
}
System.out.println(result);
}
// 토네이도 형태로 이동하기
private static void move(int count, int idx) {
for (int i = 0; i < count + 1; i++) {
sx += dx[idx];
sy += dy[idx];
// (0, 0) 지점까지 이동한 경우
if (sx < 0 || sy < 0) {
break;
}
// 각 방향에 맞게 사용할 비율 배열 전달
switch (idx) {
case 0:
tornado(leftRate);
break;
case 1:
tornado(downRate);
break;
case 2:
tornado(rightRate);
break;
case 3:
tornado(upRate);
break;
}
}
}
// 이동한 위치를 기준으로 모래 날리기
private static void tornado(Rate[] rates) {
int removeSand = 0;
for (Rate rate : rates) {
// 모래가 날릴 위치 구하기
int nx = sx + rate.x;
int ny = sy + rate.y;
int rs = 0;
if (rate.rate == 0) { // 알파 구역에 날릴 모래 구하기
rs = sand[sx][sy] - removeSand;
} else { // 비율에 따라 날린 모래 구하기
rs = (int) (sand[sx][sy] * rate.rate);
}
// 모래밭 범위 내로 먼지가 날린 경우
if (nx >= 0 && nx < n && ny >= 0 && ny < n) {
sand[nx][ny] += rs; // 기존 먼지 + 날린 먼지
} else {
result += rs; // 밖으로 날린 먼지 추가
}
removeSand += rs; // 비율에 따라 날린 먼지의 합
}
}
// 먼지가 날릴 위치와 해당 위치로 날릴 먼지의 비율을 나타내는 클래스
private static class Rate {
int x;
int y;
double rate;
public Rate(int x, int y, double rate) {
this.x = x;
this.y = y;
this.rate = rate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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